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국민 일인당 32만원 잠자고 숨은 금융자산 조회하기

반응형

혹시 사용하지 않는 통장이나 카드가 있나요? 저도 아마 기억도 못하는 통장 카드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사용하지 않고 찾아가지도 않는 금융자산이 무려 16조원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이러한 숨은 금융자산을 돌려주기 위해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과 금융권 이미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통해 지금까지 무려 3조 7천억원을 고객에게 환급 하였습니다. 그런데 지금 글을 읽고 계신는 분들은 찾아 가셨나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럼 숨음 금융자산 조회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년 12월말 기준으로 숨은 금융자산은 무려 16조원에 달하는데요. 장기 미거래 금융자산이 약 12조원 가량이며, 휴면 금융자산 즉 휴면통장 지겠죠 이 금액이 1조 3천억원 가량, 미사용 카드 포인트가 2조 4천억원 정도라고하니 실로 어마어마한 액수 아닙니까?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나의 숨은 금융자산 조회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우선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인 '파인'에 접속해 우리나라 모든 금융권의 숨은 금융자산 및 미사용 카드포인트 등이 모두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모든 은행과 증권사 등에 개설된 본인 명의 계좌들을 한번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휴면예금이나 휴먼보험금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은행엽합회' 등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휴면증권은 금융투자협회 휴면성증권계좌 조회 시스템에서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숨은 금융자산을 핑계로 전화나 문자를 보내는 방식의 스미싱과 보이스 피싱 범죄가 늘어나고 있으니 가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절대 금융사는 전화나 문자를 통해 금전 이체나 개인정보 제공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반응형